본문 바로가기

DataBase

관계형 데이터 모델(relational data model)

※ 관계형 데이터 모델은 다른 모델과 달리 데이터 간 관계(relationship)에 초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사원 정보와 사원이 소속된 부서정보를 데이터로 관리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사원 정보와 부서 정보를 하나의 묶음으로 관리하면 데이터 구조가 간단해진다. 하지만 같은 부서 사원들은 부서 정보가 중복되므로 효율적인 관리가 어려워진다. 왜냐하면 부서 이름이 바뀌면 해당 부서 정보를 일일이 찾아서 모두 변경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는 각 데이터의 독립 특성만을 규정하여 데이터 묶음을 나눕니다.

 

 

※데이트 묶음은 개체의 집합(entity set)을 의미하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table), 릴레이션(relation)으로 표기합니다. 데이터 묶음 간의 관계는 관계(relationship)라고 합니다.

 

 

관계형 데이터 모델의 핵심 구성 요소

이름 설명
개체(Entity)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화하련느 사물, 개념의 정보 단위입니다. 관계형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table) 개념과 대응되며 테이블은 릴레이션(relation)으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속성(Attribute) 개체를 구성하는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로서 데이터의 종류, 특성, 상태 등을 정읳바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열(column) 개념과 대응됩니다.
관계(Relationship) 객체와 개체 똔느 속성 간의 연관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 간의 관계를 외래키(foreign key) 등오로 구현하여 사용합니다.